1 나는 누구인가?2020. 3. 18. 08:58

우리는 마르다와 마리아의 이야기를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말씀에 대한 설교를 통해서 우리가 듣게 되는 교훈은 대개 주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 주님을 위한 봉사보다 앞서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르다가 예수님의 꾸중을 들어야만 했던 진짜 이유를 여기서 살펴보겠습니다.

그들이 길 갈 때에 예수께서 한 마을에 들어가시매 마르다라 이름하는 한 여자가 자기 집으로 영접하더라. 그에게 마리아라 하는 동생이 있어 주의 발치에 앉아 그의 말씀을 듣더니 마르다는 준비하는 일이 많아 마음이 분주한지라 예수께 나아가 이르되 “주여 내 동생이 나 혼자 일하게 두는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시나이까? 그를 명하사 나를 도와주라 하소서.” 주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은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눅10:38~42

예수님께서 여러분의 집을 방문했다고 생각해봅시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위대한 선지자 예수님이 누추한 집을 방문하셨다면 우리는 틀림없이 분주해질 것입니다. 급하게 지저분한 가재도구들을 정리하고 걸레질이라도 한번 할 것입니다. 생명의 말씀을 증거하는 일로 지치신 예수님을 최대한 편하게 해 드리고 싶을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이 과연 무엇을 좋아하실지 고민하면서 음식을 준비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반응은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마리아가 예수님의 발치에 앉아 말씀을 들었던 것은 괘씸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몸이 서너 개라도 부족할 판에 저만 혼자 은혜 받겠다고 철없이 앉아 있는 동생을 미워할 만도 합니다.

그렇다면 마르다의 잘못은 무엇이겠습니까? ‘내 동생이 나 혼자 일하게 두는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까?’의 의미는 1) 동생이 잘못하고 있다는 책망의 말 2) 그런 동생을 그냥 두고 있다는 예수님께 대한 불평 3) 자신의 행동이 옳다고 과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마르다가 예수님으로부터 받은 책망은 예수님을 섬기는 일 자체가 아니라 하는 일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불평을 했으며 지나치게 분주하였기 때문입니다. 섬기는 일에 대해 감사하지 못하고 짜증이 났다면 주님은 이런 마르다의 마음 상태를 정확히 읽고 계셨을 것입니다.

마르다 마리아
예수님을 자기 집으로 영접함 준비하는 일이 많아 마음이 분주함“내 동생이 나 혼자 일하게 두는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까?”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함 좋은 편을 택함 빼앗기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

예수님은 몇 가지 혹은 한가지만이라도 족하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만약 마르다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예수님께 음식을 대접하는 것으로 섬길 수 있음에 감사했다면 그 나름대로 좋은 은혜가 임했을 것이나 분주함과 동생을 향한 불평은 예수님의 꾸지람으로 이어지게 한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 말씀의 요지는 섬기는 일이나 말씀을 듣는 일의 가치를 따지면서 말씀에 관련된 일이 더 거룩한 것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역할에 따라 모든 일이 다 귀한 것인데, 그 내용이 아니라 그것을 어떤 마음가짐과 자세로 감당하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외래에서 진료하는 시간에는 수술하지 않지만 가끔은 수술실 사정 때문에 진료시간임에도 수술실을 드나들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한참 열중해서 수술하고 있다 보면 외래에서 환자분이 대기하고 계시다고 연락이 옵니다. 마음이 분주해지는데, 병동에서 환자가 안 좋다고 와주셔야겠다고 전갈이 오면 정신이 없어집니다. 동시에 여러 일이 겹치니 무슨 일부터 해결해야 할지를 잘 결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바쁘게 지내다 보면 일주일에 한두 번은 점심을 거르기도 합니다. 동료 의사들이 아주 여유롭게 로비에서 커피를 마시며 대화하는 모습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비교하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자신이 비참해지겠지만, 지금 내가 맡은 역할에 감사하고 다른 동료들의 고유한 역할에 대한 존중함이 있다면 아름다운 연합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1 나는 누구인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천국 시민이 세상에서 사는 것  (0) 2020.03.18
1.7. 왜 데려가셨지?  (0) 2020.03.18
1.9. 틀린 게 아니라 다르다  (0) 2020.03.18
1.10. 나의 가치  (0) 2020.03.18
1.11. 주님의 친구  (0) 2020.03.18
Posted by 소겸